본문 바로가기
똑똑한 건강

영양제 종류 - 비타민 효과적인 복용법 알기(먹는 순서 등)

by 에드가 2021. 6. 18.

 

영양제(건강 보조제) 어떻게 드시고 계신가요?

영양제는 종류도 다양하고 절대 싸지 않은 건강식품이죠.

영양제의 비싼 가격을 고려한다면 효과적으로 섭취하여 우리 몸에 최대한 흡수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요?

오늘은 소위 비타민이라 부르는 영양제를 똑똑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오늘도 영양제의 가성비를 최대한 뽑기 위해 달려갑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해주기 먹는 영양제, 과연 어떻게 먹으면 효과적일까요?

영양제 섭취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의문점들을 떠올려 볼 수 있을 겁니다.

"영양제는 몸에 좋은 것이니 한 번에 몰아서 먹으면 괜찮겠지?"

"영양제 그거 뭐, 아침이든 저녁이든 아무 때나 먹으면 되지 않을까?"

"바쁜 일상, 아침에 식대 대용으로 공복(빈속)에 영양제를 먹고 있어요, 괜찮지 않을까요?"

"약처럼 식후에 영양제 복용하면 되겠지?"

 

 

영양제 복용법

 

 

영양소 분류 및 특성 - 수용성 vs. 지용성

효과적인 영양제 복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래의 영양소 분류와 기본적인 특성을 아셔야 합니다.

영양제의 구성 성분 즉, 영양소는 크게 수용성 성분과 지용성 성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물에 녹느냐, 아니면 기름에 녹느냐의 차이로 분류합니다.

 

수용성 영양소는 섭취 시 우리 몸에 필요한 만큼만 사용되고 과잉 섭취된 부분은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수용성 비타민 영양제의 과잉 섭취에 대해 크게 염려할 것이 없습니다.

반면에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녹는 특성상 체내에 축적이 가능하기 해당 영양제를 때문에 과량을 섭취하는 경우 우리 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용성 영양소와 지용성 영양소의 대표적인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양제 구분)

  • 물에 녹는 수용성 영양소: 비타민B군(B1, B2, B3, B6, B12), 비타민C, 각종 무기질(미네랄) - 마그네슘, 칼슘 아연 등
  • 기름에 녹는 지용성 영양소: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오메가 3

 

 

수용성 비타민 영양제 복용법

Q. 수용성 비타민 영양제 언제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녹는 특성상 섭취 후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수용성 성분의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효과를 내기 위해서 일정 농도를 유지해 줄 필요가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한 번에 하루 섭취량을 먹는 것보다 하루 2-3번에 걸쳐 여러 번 복용하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수용성 영양소의 대표 격인 비타민C와 비타민 B군을 예로 설명드릴게요.

비타민C의 경우 아침, 점심, 저녁 아무 때나 먹어도 괜찮고 공복에 먹어도 상관 업습니다.

하지만  비타민C가 산성이기 때문에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위장 장애가 있거나 복용 후 속 쓰림 증상이 있다면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필자는 식후에 비타민C 한알 챙겨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에너지 비타민으로 알고 있는 비타민 B군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활성화시키는 영양제입니다.

피로 해소를 위해 필자도 잘 챙겨 먹는 영양제인데요. 처음에는 퇴근 후 그날의 피로를 풀고자 자기 직전에 먹었습니다.

자는 동안 피로 해소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비타민 B군을 복용한 것이지요.

하지만 비타민 B군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아침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비타민 B군은 공복 상태에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 얘기가 있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흡수율을 최대로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하지만 비타민C와 마찬가지로 빈속에서 섭취 시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위장장애의 발생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식사와 함께 또는 식후 15분 이내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용성 비타민 영양제 복용법

지용성 성분을 포함하는 영양제의 경우 음식에 들어 있는 지방이 있어야 쉽게 용해되어 우리 몸 곧 곳으로 운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용성 영양소는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지용성 영양소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탁월한 방법입니다.

 

Q. 지용성 비타민 영양제 언제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앞서 설명하였듯이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내 축적되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을 넘지 않은 선에서 과잉 섭취되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상관없이 본인의 식사 시간에 맞추어 하루 한 번 음식과 함께 복용하시는 것이 지용성 비타민 복용 효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때, 지용성 비타민제의 섭취 방법은 음식물과 함께 또는 식사 후 15분 이내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Q, 비타민A, 비타민D, 오메가 3 등 여러 가지 지용성 비타민제를 먹고 있습니다.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만약 지용성 비타민제 여러 개를 함께 복용하신다면 한 끼 식사에 영양제를 몰아서 먹는 것보다는 식사별로 영양제를 나눠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산균 효과적인 복용법

유산균을 섭취 후 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유산균을 죽이지 않고 최대한 생존시켜 장까지 도달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복에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먹게 되면 소화 과정에서 위산이 분비되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공복에 먹는 것입니다.

또 한 가지 방법은 장내 유익균을 우리 몸에 가급적 많이 공급해 주는 것입니다. 유산균을 많이 먹으면 되는 방법이고 하루 2-3번 식전에 먹으면 됩니다. 하지만 유산균의 가격이 만만치 않으므로 필자는 아침을 눈을 뜨면 물 한잔과 함께 유산균을 먹습니다. 아침에 물 한잔 몸에 좋은 다들 아시죠? 아침 공복에 먹는 물 한잔은 보약이며 영양제 복용법보다 더 중요할 수 있겠네요.

 

 

마치며

영양제는 용해되는 성질에 따라 수용성 비타민제와 지용성 비타민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중 지용성 비타민제는 음식물과 함께 먹는 것이 영양제의 효능을 가능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영양제는 우리 몸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또 하나의 식품이고 그 이상은 아닙니다. 우리 몸에 최대한 부담을 덜 주면서 편하게 영양제를 먹는 방법은 식사 직후에 후식처럼 챙겨 먹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댓글